당신의 현재 위치는:탐색하다 >>본문

압도적 지지 푸틴, 5선 후 첫마디 “크림반도까지 기차로”

탐색하다1961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대선 승리 기념 겸 크림반도 합병 10주년 콘서트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4.3.18 모스크바 ...

압도적 지지 푸틴, 5선 후 첫마디 “크림반도까지 기차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대선 승리 기념 겸 크림반도 합병 10주년 콘서트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4.3.18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7%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5선을 확정한 뒤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돌아온 영토’라 부르며 “함께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대선 승리 기념 및 크림반도 병합 10주년 콘서트에서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와 노보로시야(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가 고국으로 오는 길은 더 어렵고 비극적이었지만 우리는 해냈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러시아가 특별군사작전 이후 새 영토로 획득했다고 주장하는 우크라이나 동·남부의 도네츠크·루한스크·자포리자·헤르손이 현재 러시아의 영토임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날은 크림반도 병합 10주년이 되는 날이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2014년 3월 18일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러시아의 봄’이라고 부르며 당시 돈바스와 노보로시야 주민들도 러시아로 돌아가기를 원했으며 2022년 특별군사작전을 통해 이들 지역이 러시아로 귀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 영토를 거쳐 크림반도로 갈 수 있는 철도를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러시아 남부 도시 로스토프나도누에서 우크라이나 동·남부의 도네츠크, 마리우폴, 베르디얀스크까지 이어지는 철도가 복원됐다고 들었다며 “우리는 이 작업을 계속해 기차가 세바스토폴(크림반도 최대 도시)까지 직접 이동할 수 있게 하겠다. 이 철도는 크림대교를 대신해 크림반도로 가는 대안 경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붉은 광장에 결집한 러시아 시민들. 2024.3.18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그는 “크림반도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영토일 뿐 아니라 우리의 역사, 전통, 자부심”이라며 “그들은 결코 러시아에서 분리된 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이 “이 모든 일은 러시아 국민 여러분 덕분에 가능해졌다”고 말하자 붉은광장에 많은 수천 명의 군중이 “러시아! 러시아!”를 외쳤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 출마했던 니콜라이 하리토노프(러시아 공산당), 블라디슬라프 다반코프(새로운사람들당), 레오니트 슬루츠키(러시아자유당)와 크렘린궁에서 면담한 뒤 함께 콘서트 무대에 올라 러시아 국가를 부르는 모습을 보였다.

푸틴 대통령이 5선에 성공하면서 국제사회도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존 커비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푸틴이 정적들을 투옥하고 다른 이들이 자신에게 맞서 출마하지 못하게 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이 선거는 명백히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러시아 대통령 선거 결과에 대해 “억압과 협박을 기반으로 치른 선거”라고 지적했다.
푸틴 대통령 당선 축하 콘서트에 참석한 한 시민이 손을 흔들며 활짝 웃고 있다. 2024.3.18 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독일 외무부,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 프랑스 외무부, 폴란드 외무부 등 여러 서방국가가 일제히 푸틴을 비난했다.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며칠간 러시아 독재자가 또 다른 선거를 치르는 시늉을 했다”고 비난했다.

반면 중국과 북한, 튀르키예,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등은 국가 최고 지도자가 나서 푸틴 대통령에게 축하 인사를 건넸다. 옛 소련 영토였던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정상도 푸틴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했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