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오락 >>본문

세브란스 병원, 다음주 수술 절반 취소…성모병원·아산병원 인턴들은 복귀

오락817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병원 측, 16일 긴급 공지…수술 필수적인 마취통증의학과 운영 50% 미만 가능세브란스, 일주일 평균 1600건 수술 진행...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다른 빅5 병원도 곳 ...

세브란스 병원, 다음주 수술 절반 취소…성모병원·아산병원 인턴들은 복귀

병원 측, 16일 긴급 공지…수술 필수적인 마취통증의학과 운영 50% 미만 가능
세브란스, 일주일 평균 1600건 수술 진행...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
다른 빅5 병원도 곳곳서 수술연기 안내 예정…입원 조정 방안 논의하는 곳도
사직서 냈던 서울성모병원 및 아산병원 인턴 복귀…전공의 대거 이탈, 의료대란 불가피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데일리안
[데일리안 = 박상우 기자] 오는 20일예정된 전공의 집단 휴진 영향으로 '빅5 병원'으로 분류되는 세브란스병원이 다음 주 수술의 절반 이상을 취소했다.

16일 KBS 보도에 따르면 세브란스병원은 이날 병원 내부전산망을 통해 19일 오전 6시부터 전공의 부재 상황이 예상되는 바, 수술실 운영에 있어 불가피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긴급공지했다.

병원 측은 수술에 필수적인 마취통증의학과의 운영이 50% 미만으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각 임상과별로 수술 일정 조정에 대해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병원 측은 각 임상과에서 응급수술 및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마취통증의학과와 협의를 부탁했다.

세브란스병원의 경우 보통 일주일에 1600건의 수술이 이뤄지는데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빅5 병원인 삼성서울병원은 예정된 수순으로 진행될 경우 수술 하루 전 입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18일과 19일 양일간 집도의 교수와 임상강사, 전문간호사가 직접 수술연기에 대해 설명할 방침이다.

서울성모병원도 20일 전면 집단 사직에 대비해 임상과에서 환자분들의 긴급도, 중증도에 따라 입원, 수술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고 안내할 예정이다.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등 다른 대형병원들도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에 대비해 환자들의 수술과 입원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해 현장에 공백이 벌어질 경우 의료대란을 피할 수 없다.ⓒ연합뉴스
한편, 사직서를 제출했다가 복귀한 젊은 의사들도 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은 전날 자정 기준 인턴 58명이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이후 철회 등으로 인해 실제 제출한 건 47명이라고 밝혔다. 서울성모병원이 복귀 여부를 파악한 결과, 오후 6시30분 기준 사직서를 제출했던 인턴 47명 전원으로부터 복귀 이행 확인서를 제출받았다. 이들 모두 복귀할 예정이다.

전날 서울아산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했던 인턴도 이날 오전 병원에 복귀해 근무 중이다. 사직서를 제출한 인원은 5명 이내로 알려졌다.

대전성모병원 인턴 21명도 전날 사직 의사를 밝혔으나, 이날 복지부의 근무실태 조사 결과 이들이 내부 진료망에 정상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이를 두고 의료계에서는 진료망에 접속한 것만으로 이들이 복귀했다고 단언할 수 있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해 현장에 공백이 벌어질 경우 의료대란을 피할 수 없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빅5 병원의 의사 인력 중 전공의 비율은 서울대병원 46.2%, 세브란스병원 40.2%, 삼성서울병원 38.0%, 서울아산병원 34.5%, 서울성모병원 33.8%다. 의사 인력의 34∼46%가 전공의로 채워지는 등 '과의존'하는 구조인 탓에 집단사직의 여파가 클 수밖에 없다.

물론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병원 차원에서 수리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복지부가 이미 각 수련병원에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을 내린 데다, 복지부의 명령이 없더라도 병원 차원에서 사직서를 수리할 의지가 크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앞선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추진했던 2020년에도 전공의들이 그해 8월 무기한 집단휴진과 함께 대거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떠났으나, 그해 9월 정부가 물러나면서 전공의들 모두 복귀했다. 이번에는 의대 정원을 2천명 늘리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확고하고 이에 반발하는 분위기도 심상치 않은 만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